본문바로가기


進理가 너희를 自由케 하리라
입학상담

  • 입학상담안내 922-6703~5


페이지 위치
새소식

> 입학상담 > 새소식

상세보기
[2022수시] 17개 교육청 설명회/상담 일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10 07:25:25 조회수 416

[2022수시] 17개 교육청 설명회/상담 일정.. ‘수시대비 집중상담부터 입시박람회까지’

코로나19로 인한 변동 가능성.. 교육청 홈페이지 확인 '필수'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제공 기회가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대학들은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면 프로그램을 실시하더라도 소규모로 운영하거나 교사 대상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대입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설명회/자료 등을 충분히 활용하고, 부족한 부분은 사교육에 의지하기보다 교육청/지자체 별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한다. 모든 시/도 교육청에서 각 진로진학센터 등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전화 상담을 운영하고 있음은 물론, 일대일 대면 상담이나 온/오프라인 박람회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교육청/지차체에서는 대입정보 불균형을 막기 위해 여러 대학과 대교협 자문교사단 등을 초청해 설문회/박람회/상담 등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수도권 입시설명회 참석이 어려운 지방 수험생의 경우 주소지 관할 교육청에서 진행되는 박람회 등을 활용해 수도권 대학 입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경북 대구 부산 울산 충남 5개 교육청에서 온라인 박람회를 진행한다. 온라인박람회를 통해 대입상담을 진행하거나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입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경남 경북 부산 울산 전북 세종 6개 교육청은 예년과 변함없이 오프라인 박람회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경북 부산 울산의 경우 온/오프라인 박람회를 동시에 진행해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9일 기준, 각 시/도교육청 홈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17개 교육청 모두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이 진행되는 방식은 대면/온라인/전화 등이 일반적이며, 대면상담의 경우 시간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예약을 하고 참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부분 기간 내 상시상담을 진행하는 가운데 광주 대구 인천 3개교육청은 일정기간 동안 수시대비 집중상담을 운영하는 특징이다.

입시박람회의 경우 박람회 내에서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음은 물론,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이 제공하는 입시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고3 수험생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행사로 꼽힌다. 오프라인 박람회가 확정된 6개 교육청 중 전북은 10일 하루동안 박람회를 진행하며, 나머지 4개교육청은 이틀 이상으로 일정을 나눠 운영한다. 다만 제한된 기간 동안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만큼 많은 대학에 참여하기 힘든 부분도 있고, 대학에서 제공하는 상담 시간에도 제한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 진행으로 변경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교육청별 공지 등을 수시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17개 시/도교육청 상담 프로그램.. 수시 대비/상시 상담>

기본적으로 17개 시도교육청이 운영하는 진로진학 홈페이지는 모두 상시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진행방식은 크게 대면/온라인/전화 3종류로 나뉜다. 대면상담의 경우 대부분 예약/신청을 통해 진행되며, 온라인은 홈페이지 내 게시판에 문의글을 남기면 진학상담담당자가 댓글을 남기는 식으로 진행된다. 경북 전남 등 일부교육청에서는 화상상담도 진행한다. 정해진 시간에 화상회의 어플에 접속, 화상상담을 담당하는 전문가와 1대1로 대입전략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식이다.

- 수시 집중상담/컨설팅 3개 시도교육청

9일 기준,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대비 집중상담/컨설팅 프로그램 일정을 공개한 곳은 총 3개 시도교육청이다. 광주 대구 인천 3개 교육청은 수시를 대비해 일정 기간동안 수시 자소서 컨설팅, 집중상담 등을 운영한다. 상시상담 역시 진학과 관련한 입시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집중사암의 경우 수시만을 전략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대구는 21일부터 내달 3일까지 수시 집중기 상담을 진행한다. 대구교육청 본관에서 진행되며, 대구진로진학전문교사단, 대교협대입상담교사단 등이 참여해 학생들의 수시 지원전략에 도움을 준다. 보다 정확한 상담을 위해 6월모평 성적표, 학생부, 자소서를 지참해야 한다. 상담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가능하며, 평일은 1일4회, 토요일은 1일8회 진행된다. 1회당 상담인원은 최대 7명이며 30일과 31일은 상담이 불가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후5시부터 오후 8시15분까지 ▲토요일 1차 오전9시부터 낮12시15분, 2차 오후1시부터 오후4시15분까지다.

인천교육청도 내달 14일 고3 진학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입진학을 준비하는 고3 청소년 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인당 50분간 진로진학전문 상담교사의 1대1 맞춤형 진학 컨설팅이 이뤄진다. 컨설팅 내용은 개인별 대입 준비전략, 자소서 작성, 면접관리 등이다. 모의고사 성적표와 학생부를 필수 지참해야 한다.

광주는 8월9일부터 14일까지 6일간 고3 수시대비 집중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진학 상담이 필요한 광주 관내 고3학생과 졸업생, 학교밖청소년이 신청 가능하며, 1대1 대면상담으로 40분간 진행된다. 신청은 21일 오후5시30분부터 26일 오후5시까지 광주 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신청 시 희망대학, 학과, 전형 이름을 필히 기재해야 하며, 전화신청은 불가능하다.

- 상시상담 17개 시도교육청 '전원 운영'

상시 진학상담의 경우 17개 시도교육청 모두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홈페이지 내 게시판을 통해 운영하는 온라인 상담이나 전화상담, 예약을 통해 진행되는 방문상담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상담 규모가 축소되자 경기 경북 등 일부 교육청은 화상상담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강원 경남 경북 대구 세종 울산 전남 제주 충남 충북 10개 교육청은 방문(대면)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강원교육청은 대학입시지원관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 시간은 평일 오후1시부터 오후10시, 토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다. 방학 중에는 요일 구분 없이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진행된다. 매주 일요일/월요일은 휴무다. 강원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상담은 권역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속초권역(속초 양양 고성) 속초교육문화관 △강릉권역(강릉/평창) 강릉교육문화관 △철원권역(철원/화천) 철원교육도서관 △춘천권역(춘천) 춘천교육문화관 △홍천권역(홍천/인제/양구) 홍천교육도서관 △원주권역(원주/횡성) 원주교육문화관 △태백권역(태백/정선/영월) 태백교육도서관 △삼척권역(삼척) 삼척교육문화관 △동해권역(동해) 동해교육도서관이다.

경남교육청 역시 방문상담을 진행한다. 경남대입정보센터(창원)와 서부대입정보센터(진주) 중 원하는 장소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안동 경산 구미 포항 권역별 상설 대면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6시부터 오후8시까지 50분 단위로 2회 운영된다. 주말은 안동 구미 경산은 토요일 오전9시부터 50분 단위로 4회, 포항은 일요일 오후에 4회 운영된다. 권역에 따라 운영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청에 앞서 공지사항 등을 통해 변경사항을 확인해봐야 한다.

충남교육청 역시 권역별 상시 상담을 진행한다. 충남지역 중/고등학교 학생과 학부모가 신청 가능하며, 졸업생이나 검정고시생도 모두 가능한 특징이다. 권역별 상담장소는 △천안권역-천안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아산교육지원청 △남부권역-충남교육청남부평생교육원(논산) △서산권역-서산 평생학습관 △내포권역-충남교육청연구정보원 △보령권역-보령교육지원청 등이다.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상담이 이뤄지며, 화/목은 오후9시까지 야간상담도 진행된다. 연중 상시 운영되며 방학 중에도 운영된다. 고입/대입/진로설계/학습방법 등 다양한 내용의 상담이 가능하며, 학생부 등 참고자료를 지참할 경우 보다 밀도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

대구는 대구교육청 본관에서 상설 대입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은 △월/금 오전10시부터 오후5시 △화/목 오후7시부터 오후9시 △토 오전9시부터 낮12시까지다. 세종교육청은 월/수/목 오후7시부터 오후9시50분까지 회당 50분씩 총 3회에 걸쳐 상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생활기록부 지참시 생기부 컨설팅도 가능한 특징이다. 세종 소재 학교 재학생, 졸업생은 물론 학교밖 청소년도 상담 가능하다. 전남과 제주 교육청 역시 온/오프라인 상담을 병행한다. 진로진학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날짜를 신청한 후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대부분의 교육청이 온라인/전화 등 비대면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방문상담을 운영했던 경기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상담을 일시적으로 중단, 현재 화상상담과 사이버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화상상담은 경기진로진학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 후 진행 가능하다.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학생 본인의 학생부 자료, 모의고사 성적표 등 상담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업로드할 것이 권장된다. 상담은 월 1회 신청 가능하다. 사이버상담은 경기도교육청 소속 진학지원센터 상담교사가 상담을 진행하며, 현직 고3 진학담당 교사 위주로 이뤄져 있다. 홈페이지에 비공개 게시물을 통해 진학고민이나 궁금한 점을 업로드하면, 담당교사가 학생에게 필요한 정보 등을 정리해 답글 형태로 전달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전북교육청 역시 경기교육청 사이버상담과 비슷한 방식의 전북 꿈사다리 진로진학 상담 밴드를 운영한다. 해당 SNS에 궁금증을 입력하면, 담당자가 확인 후 해당 학생/학부모에게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 댓글을 입력하는 식이다.

인천교육청은 랜선멘토링을 진행한다. 청소년 멘티와 대학생 멘토를 온라인 매칭, 서로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며 청소년들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게끔 한다는 설명이다. 4월부터 운영 중이며, 12월까지 상시 모집을 진행한다.

교육청별 진로진학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상담은 물론, 관련자료들도 활용할 수 있다. 서교연에서 운영하는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로그인 후 지난해 수능성적이나 모의고사 성적을 입력하면 지원가능한 대학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내 성적으로 수능최저를 충족할 수 있는 대학/전형을 리스트로 나열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다만 수능최저 충족 가능 대학을 확인할 경우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전형은 아예 검색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울산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온라인 대학진학박람회'를 운영, 전국의 4년제 대학과 지역 전문대학 200여 개의 입학정보를 공지하고 있다. 게시물은 권역별 대학, 특수대학, 과기원 등으로 구분돼 있다. 각 대학들의 입학처 홈페이지, 입학안내영상, 온라인상담(Q&A) 등의 링크가 모두 정리돼 있는 특징이다. 경북교육청 역시 경북진학지원센터를 통해 2022 주요대학 입시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 전국 59개 대학의 입시정보를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공하고 있다.

<경남 경북 부산 울산 전북 세종 '대면' 진학박람회 실시.. 온/오프라인 병행 박람회 '주목'>

코로나19가 2년째 지속됨에 따라 대다수 교육청이 박람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거나 아예 취소한 가운데, 경남 경북 부산 울산 전북 세종 6개 시도교육청은 대학진학박람회를 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전북교육청은 10일 전주대 스타센터에서 대학 입학정보 박람회를 개최한다. 고3 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학부모는 참석이 불가하다. 참가대학은 수도권 22개교, 호남권 8개교, 중부권 6개교, 강원권 1개교, 영남권 1개교 등 총 38개교다. 1회차당 400명씩 총 3개회차로 구분해 실시되며, 개인별 사전 신청 후 오전9시30분, 오후12시30분, 오후3시 등 3개회차 중 1회차에 참가할 수 있다. 대학별 상담부스에서는 대학 입학관계자가 직접 대입전형/지원전략 등의 상담을 통해 대입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상담부스와 병행해 대학별 입시설명회도 함께 이뤄진다. 대학별 부스에 상담인원이 몰려 대기 시간이 길어질 경우 스타센터 온누리홀과 2층 강의실에서 실시하는 설명회에 참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람회 당일 유튜브에 전북교육청을 검색하면 전북지역 대학 설명회와 진학특강 등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온/오프라인 박람회를 동시에 진행한다. 오프라인 박람회는 총 3차례에 걸쳐 5개권역에서 대학진학박람회를 진행한다. 장소/일정은 △10일 안동 경북교육청연구원 △17일 포항교육지원청/경주 더케이호텔 △24일 구미 금오산호텔/경산교육지원청 등이다. 온라인 박람회는 맞춤형 수시 지원 전략 특강, 자소서 작성 특강, 대학 설명회 등으로 구성되며 10일, 12일부터 15일까지 유튜브를 통해 시청 가능하다. 설명회 참여 대학은 수도권 16개교, 대구/경북 16개교, 지역 거점국립대 6개교, 주요 교육대 2개교다.

박람회 기간 중 화상전화상담도 함께 운영한다. 양질의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대입 상담에 전문성이 있는 경북진학지원단 상담교사/전문상담자와 수요자를 1대1로 매칭해 상담을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상담 수요자의 필요에 따라 대학/학과 탐색, 전형안내/지원전략 수립, 학생부 분석/관리 등과 같은 영역에서 종합적 대입상담이 이뤄질 예정이다.

28일부터 30일까지는 세종 보람고에서 세종교육청 대학입학 컨설팅 박람회가 진행된다. 학생 1인당 20분씩 고등학생 대상 1대1 대학입학 컨설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수도권 주요대, 지방국공립대 등 75개 주요대학 입학사정관들을 초청해 2022대입전형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며, 대입지원단/진로진학상담교사단 멘토교사 20개팀이 순환참여하는 대학입학컨설팅의 경우 나에게 맞은 대입전형과 지원전략에 대한 상담이 중점으로 진행된다.

부산교육청은 16일부터 17일까지 양일간 벡스코에서 2021 대입상담캠프를 진행한다. 4개 주제관 아래 62개 부스와 40개 대면상담창구, 설명회관 등이 운영된다. 4개 주제관은 대학정보관 대면상담관 대입설명회관 학생부종합관이다. 대학정보관은 대학소개와 대입정보를 제공하며, 대입상담관은 1대1 학생 맞춤형 대입상담이 진행된다. 대입설명회관은 대학별 모집요강과 전형요소 안내가 이뤄지며, 학생부종합관은 교사대상 특강과 모의평가가 실시된다. 부산대 부산교대 부산외대 등 부산소재 주요 대학은 물론,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등 서울 주요대학, 포스텍 DGIST UNIST 등 울산/경북/경남 이공특 대학들까지 참여대학 폭이 넓어 눈길을 끈다.

울산교육청은 19일부터 27일까지 2022 대입 대학별 진학설명회를 진행한다. 대학별 행사 일정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19일 울산대 △20일 서울대/UNIST △22일 고려대/연세대 △26일 경북대/부산대 △27일 춘해보건대/울산과학대 등이다. 각 설명회는 모두 울산교육청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경남교육청은 24일부터 25일까지 경상국립대 가좌캠에서 2022 대학진학 박람회를 실시한다. 당일 동시간대 행사에 중복신청할 수 없으며, 사전 신청한 사람만 입장 가능하다. 동반가족이 있을 경우에도 별도 신청이 요구된다. 박람회는 총 11개 관으로 구성된다. 1관 일반대 정보관, 2관 온라인 대학 설명회관, 3관 화상 상담관, 4관 전문대 정보 체험관, 5관 계열 특강관, 6관 학종 소통관, 7관 대입 경청관, 8관 선배 만남관, 9관 학종 상담관, 10관 상담 협업관, 11관 대학 설명회관이다.

경남 대구 부산 울산 충남 5개 교육청은 온라인 박람회를 진행한다. 경북 부산 울산 3개 교육청은 온/오프라인 박람회를 함께 진행하는 특징이다. 충남 교육청은 14일부터 16일까지 수시모집 온라인 진로진학 박람회를 진행한다. 박람회 기간동안 진로진학 정보를 보다 내실 있게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화상 상담 플랫폼을 구축, 대학상담관/진로진학상담관/특강관을 운영한다. 대학상담관에서는 86개 대학 입학사정관의 화상상담이 이뤄지며, 대학별 대입 주요 정보를 제공해 34개 대학 입학설명회도 실시한다. 진로진학상담관에서는 충남진학교육지원단 교사들이 수시모집 지원, 자소서 작성 등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특강관에서는 교과 지원전략, 학종 지원전략, 자소서 준비 방법 특강과 진로특강 3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울산교육청 온라인 대학 진학박람회는 울산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전국 4년제 일반대학과 지역 전문대 등 총 220개교가 참여한다. 박람회를 통해 대학별 2022대입설명회 영상, 온라인 상담, 전화상담, 수시 모집 요강을 포함한 입학자료 등을 제공한다. 울산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관심대학의 2022대입설명회 영상을 볼 수 있고, 대학 입학처와 온라인/전화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청 1층에 위치한 울산진학정보센터를 방문해 각 대학의 2022대입 수시모집 요강, 학종 안내 등의 대입책자도 받을 수 있다.


첨부파일  

Quick Menu

  • 강의시간
  • 질의응답
  • 오시는길